인권중심의 경찰 활동 이끌 제8대 경찰청 인권위원회 출범

각계 인권전문가로 구성, 경찰의 인권지향성 제고 기대

김상환 기자 | 기사입력 2020/12/22 [17:45]

인권중심의 경찰 활동 이끌 제8대 경찰청 인권위원회 출범

각계 인권전문가로 구성, 경찰의 인권지향성 제고 기대

김상환 기자 | 입력 : 2020/12/22 [17:45]

  경찰청(청장 김창룡)은 경찰 활동 전반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구현하고 경찰행정의 인권 지향성을 높이기 위해 8대 경찰청 인권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1222() 오후 3시 경찰청 대청마루에서 열린 8대 경찰청 인권위원회 위촉식에는 송민헌 경찰청 차장을 비롯해 경찰청 인권위원으로 위촉되는 13명의 위원들이 참석했다.

 

경찰청 인권위원회(이하 위원회) 위촉 위원들은 사회 각 분야에서 인권신장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민간 전문가들로 경험이 풍부한 12명이 선정되었다.

 

위원회는 총 13명의 위원(외부 12, 당연직 1)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번 8대 위원회는 문경란 스포츠 인권연구소 대표가 위원장으로 선출되어 앞으로 2년간 위원회를 이끌게 되었다.

 

문경란 위원장은 국가인권위 상임위원을 역임한 바 있으며 2017년 경찰개혁위원회 인권분과위원장 역임하며 경찰개혁을 선도

<신규 위촉>

문경란 스포츠인권연구소 대표

김효선 여성신문 대표

박옥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총장

정민영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

박동호 서울대교구 이문동성당 주임신부

최대현 건국대학교 경찰학과 교수

<연임 위촉>

권영철 CBS 대기자

오동석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원혜욱 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은지 청소년모바일상담센터장(의사)

박준영 변호사

양혜우 한국이주인권센터 이사

 

 

위원회는 2005년 출범하여 경찰 정책 및 법령 제·개정 등의 인권영향평가 자문, 국가인권위원회 권고 불수용 타당성 검토, 인권정책 개선 방향 제시 등 국민의 시각에서 경찰행정에 인권의 가치를 담기 위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연혁>’05. 5. 3. 1대 인권수호위원회(위원장 박경서)로 출범

06. 7. 28. 14차 정기회의에서 인권수호위원회 -> 인권위원회로 명칭 변경

<구성> 위원장 및 경찰청 감사관(당연직) 포함 13명으로 구성

<업무> 경찰활동법령 관련 자문 국가인권위원회 권고 관련 검토 인권영향평가 자문 등

 

 

이날 송민헌 경찰청 차장은 위촉식을 통해 수사권 개혁으로 거대한 변화에 직면한 경찰이 인권을 직무가치의 중심에 두고 국민 눈높이와 기대에 맞는 경찰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쓴 소리를 아끼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경란 위원장은 국가수사본부, 자치경찰제 등 시행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경찰이 국민의 인권을 보듬는 인권경찰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민의 시각에서 민주적 통제와 인권의 가치를 반영하는 위원회 활동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단신 많이 본 기사